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취성패] 그린아카데미 BIM양성과정 14일차

내일배움카드 취성패

by 아가릿 2020. 3. 14. 00:17

본문

3/13

오전 수업 - 3DS MAX (5일차)

객체의 겹쳐진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.

어떤 객체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선택 -> Compound Objects - > ProBoolean -> Parameters에서 각 옵션을 선택 -> Pick Boolean에서 남길 것인지, 냅둘 것인지를 선택 한 후 -> Start Picking -> 옵션을 적용할 다른 객체를 선택 하면 끄읕.

 

 

좌) 겹치기 전 / 우) 겹친 후

크게 달라보이지 않겠지만, 객체를 선택해보면 티가 난다. 전에는 겉으론 합친 것 같이 보여도 안쪽에 박스가 그대로 남아 있는 모습이다. 그러나 겹친 후에는 박스를 선택해도 안에 숨겨진 박스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이런 방식을 적용해서 탁자를 만들어보았다.

 

양쪽 다리를 상판과 겹치는 부분을 잘랐지만, 다리가 겹친 부분은 Copy 옵션을 선택해서 남겨뒀다. 옵션에 대한 버벅거림이 있었지만 그래도 어렵지 않게 해냈다.

두 번째 테이블을 만들었다.

 

이건 위에 보다 꽤 어려운 조건이다. 그전까지만 해도 상판을 만든 뒤에 다리를 만들었는데. 이건 다리부터 만드는 게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.

오후 수업 - 오토캐드

캐드에서는 도면을 캐드에 가져와서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.

Xrdf[XR] 도면 가져오기

 

XR 단축키를 입력하면 창이 뜬다. 저기에 보이는 화살표를 눌러서 이미지 부착을 누른 후 -> 원하는 파일 선택한다.

그러면 도면을 캐드에 올려놓을 수 있다.

화면에 너무 잘 보이니 좀 어둡게 해서 봐보자.

파일을 선택하면 메뉴에 <조정> 메뉴가 생김 -> 페이드 값을 주면 사진이 흐릿해진다.

이제 도면의 비율을 알아보자.

도면에 나온 치수가, 내가 펼친 도면에 얼마만큼 크기로 줄여져 있는지 계산을 해본다.

Di = 길이값을 측정하는 단축키. DI를 통해 길이 값을 확인 -> 도면에서 DI로 길이값 / 도면 치수를 나눈다.

나는 저기 상단에 나온 좌표 9000을 내가 펼친 도면에서 측정해보니 142.1이란 길이가 나왔다.

 

도면에 나온 치수를 DI로 길이값을 확인 후, 도면에서 DI로 길이값/ 도면 치수

SC로 오브젝트 선택 후 -> 도면에서 DI로 길이값/ 도면 치수

142/9000 = 63.3

따라서, 저 평면도를 대고 그대로 그리려면

SCALE[단축키 SC]로 63.3 만큼 늘려주면 된다.

소수점 떄문에 완벽하게 딱 떨어지진 않겠지만, 그래도 얼추 비슷하게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그 도면을 참고 해서 그린 것.

학원 휴원 후 다시 시작한 공부의 한주가 끝났다. 오랜만에 공부하려니까 힘들었다. 피곤하기도 하고 집중도 잘 안 됐다. 그래도 잘 버텼고, 다시 한주간 열심히 배워보자.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